싱싱장터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운영하며 전국의 농수특산물을 한 자리에서 쉽게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싱싱장터 소개 입점/제휴문의
최상위로

직거래란?

  1. Home
  2. 직거래 현황정보
  3. 직거래란
  4. 직거래란?

직거래 정의

지역별 농산물 직거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정책수립, 우수사례 발굴․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정책과 관련해서 양적, 질적 확대를 도모하고, 소비자에게 농산물 직거래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

직거래 유통단계

기존 유통방식

여러 단계의 중간상인들이 개입되어 길고 복잡함

직거래 유통방식

다양한 직거래 유형을 통해 중간상인이 개입하지 않고 직접 거래됨

가칭 농산물 직거래활성화 법률 제정이 추진 중에 있으며, 향후 법률 제정 시 공식적인 직거래 관련 정보에 관해 공지 할 예정임

로컬푸드 직매장이란?

생산자(농업인)가 스스로 생산한 농산물(농산가공품 포함)을 생산자 또는 생산자 그룹이 지역 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기 위해 개설한 장소 또는 시설을 말합니다.
직매장 인근의 농업인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포장, 가격결정, 매장 내 진열 재고관리 등을 직접 수행하고 직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형태의 직거래 유형입니다.
  • - 농가는 매장에 진열한 이후(보통 새벽)다시 생산에 전념 (당일수확, 당일판매, 농가가격결정)
  • - 로컬푸드 :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먹거리 이동거리(Food Mile)를 최소화하여 환경과 건강을 지키고 지역사회의 도농상생을 촉진

로컬푸드 직매장 효과

농산물 직거래는 농가들에게 수취가격 제고를, 소비자들에게는 고품질의 농산물을 낮은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 혜택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개장 운영 중인 로컬푸드형 직매장 판매가격 조사 결과 소매가격의 40%~70% 수준으로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장마철 이후 가격이 급등한 농산물의 일반 소매가격과 4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의 가격을 3차례(2013/7/31, 2013/8/2, 2013/8/9)에 걸쳐 비교한 결과, 완주군 용진농협의 경우 직매장에 참여한 농가가 10%에서 최대 200%까지 소득이 증가했습니다.

꾸러미 사업이란?

마을단위 또는 시군 단위에서 꾸러미 사업에 참여하는 농가가 생산한 제철 농산물을 박스에 담아 정기적으로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형태의 직거래입니다.
꾸러미 사업체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개 꾸러미에 7~10여 품목(주로 채소, 과일 등의 신선 농산물)으로 구성됩니다.
소비자는 선호에 따라 매주 또는 격주 단위로 꾸러미를 신청합니다.






생산단체 지자체 및 생산농가가 영세농의 소득증대, 공동체 지원농업, 직거래 등을 위하여 '꾸러미사업'을 추진